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www.ypdn.co.kr/news/5814
하남역사박물관, 정부평가에서 전국 1위 차지
-유물 수집 및 운영 관리 분야, 총 157개 기관 인증

  2020년 07월 09일 (목) 16:24 오민석 기자ohms1993@  

  (재)하남문화재단(이사장 김상호) 하남역사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하는 ‘2019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에서 우수기관 평가를 받았다.

하남역사박물관 전경(사진=하남문화재단 제공)

이번 평가인증은 정부에서 직접 실시하는 최고 수준의 신뢰도와 영향력을 가진 박물관 평가제도이다. 전국 지자체가 건립·운영하는 227개 기관이 평가 대상으로, 총 157개 기관이 인증되었다.

 

하남역사박물관은 인증박물관의 평균점수보다 15점 이상 높은 전체 총점을 기록하여 최상위권에 해당하는 평가를 달성하였다.

 

특히 5개 평가분야 중 유물 수집 및 운영 관리 분야에서 전체 박물관 중 최고점인 97점을 획득하였고, 전시 및 교육 분야에서도 95.5점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지난 ‘2019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은 조직·인력·시설 및 재정관리, 자료(유물)의 수집 및 관리, 전시 개최 및 교육프로그램 등 5개 분야의 지표를 기준으로 진행하였다. 각 분야별로 과락 없이 총점이 상위 70% 이상을 획득하여야 인증을 통과하게 된다.

 

이로 인해 하남역사박물관은 개관 이래 첫 번째로 실시한 평가에서 이와 같은 우수한 성적을 달성했다.

 

하남역사박물관은 이번 평가인증에서 하남시 역사문화유산 기반의 다섯 차례 특별전 개최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지역문화거점기관의 역할에 충실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하남시 출토 국가귀속문화재 위탁, 소장유물 관리의 전문성과 적정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문화체육관광부 공립박물관 평가인증과 관련해 하남역사박물관 김진성 팀장은 “박물관 전시 및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시민들과 박물관 운영에 힘써주신 전시해설사와 자원봉사자들 덕분이며, 향후 지역사를 바탕으로 모두가 누리는 역사문화 정립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오민석 기자ohms1993@


양평농협

하남미소
양평군
양서농협
지평농협
양평지방공사1
경기도교육청
 
  l   회사소개   l   광고안내   l   기사제보   l   개인정보보호정책   l